Article Image
Article Image
read

건강 검진을 할 때나 몸에 큰 이상이 있어서 병원에 가면 대정코 찍게 되는게 CT 촬영입니다. 아무래도 몸에 X선을 쪼이는 것이라서 걱정되고 게다가 비용도 만만히 볼 것이 아니라서 병원비 부담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CT 촬영 지불 기준과 촬영 소입 등에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산화단층영상진단(CT) 검사는 X선과 방사선 측정기를 이용해 인체내부를 단면으로 잘라내어 영상화 하는 장치로, 이빨 영상은 X선 상에서 판별할 핵 없는 작은 차이도 기록할 삶 있기 그렇게 인체 대부분의 장기 및 질환에서 병변이 의심되어 정밀검사를 시행할 필요가 있을 철 행해지는 검사방법 입니다.

[ 주장 자동차 ] 링크를 눌러 이동

CT촬영 보험 급여기준

앞서 일반적인 CT촬영 보험 급여기준은 검사하려고 하는 항목이 에는 급여대상 입니다.

신체 부위별 방지 기준

1. 돈머리 Brain CT :

뇌졸중, 뇌동정맥기형, 뇌동맥류, 뇌출혈, 뇌허혈증, 뇌경색등의 뇌혈관질환 뇌막염, 뇌염, 뇌농양 등 염증성 질환 대사성질환, 퇴행성질환 및 회백질 질환, 저산소증으로 인한 뇌증의 진단 뇌전증 수두증의 이해 및 감별 또는 합당한 증상 또는 신경학적 소견이 있어 뇌신경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급여 대상입니다.

2. 용안 및 두개기저 Face CT or Skull Base CT :

종괴형성, 안와염증, 안구돌출, 타액선 결석 임상소견상 수술을 요할 정도의 부비동염 터키안내 양성종양, 낭종 내지 염증성 질환, 뇌하수체호르몬 이상시, Empty Sella(공터기안) 중이염에서 진주종, 뇌막염 등의 합병증이 의심될 때 내이(Inner ear)의 정밀 해부학적 형 파악이 필수적일 경우에는 급여 대상입니다.

3. 경부 Neck CT :

원인불명의 의욕 림프선 종대 기도폐쇄의 원인진단 및 한 결정이 필요한 경우의 촬영에는 급여 대상입니다.

4. 유방 Chest CT :

미만성 간질 폐질환, 원인불명의 기흉, 세기관지 질환, 기관계 이형성증 종격동 질환의 감별진단 단순 X선 사진으로는 감별이 어려운 폐결절의 감별진단 단순 X선 사진으로는 진단이 어려운 기관지확장증의 확진 혹은 수술전 해부학적 임계 결정이 필요한 경우의 촬영 원인불명의 각혈, 무기폐, 늑막삼출액, 종양과 감별이 어려운 소방형성 늑막삼출, 폐경화 기관지 이물 단순X선 사진상 폐문종대가 있어 감별진단을 필요로 할 때 단순흉부 X선 및 객담검사상 폐결핵의 활동성 여부를 결정하기 어려울 때 심장 전산화단층영상진단(Cardiac CT)은 64채널(channel)이상의 CT로 세부인정기준에 해당될 때 는 방지 대상입니다.

5. 골반을 포함한 복부 CT :

만성간염, 간경화증으로 조기 암이 의심될 때 간내 문맥정맥간 단락술시 합병증이 의심되는 담관 혹은 췌관의 확장 원인불명의 담도 또는 췌관의 확장 선행 검사상 원인을 알 행복 없는 혈뇨 선행 검사상 원인을 알 복운 없는 요로폐쇄 심부 헤르니아, 허혈성 장질환, 자궁내막증, 자궁외 임신, 정류고환의 경우는 급여 대상입니다.

6. 상지 및 과정 CT :

해부학적으로 복잡한 부위의 골절 관절내 유리골편의 확인 염증 또는 외상 차기 관절내 이상소견의 의료 전 상시 및 양아 마지막 역사 관찰 골연골증의 수꽃술 전 이해 및 한도 결정 수술후 내고정물의 정확한 곳 평가 골수염의 활동성 여부 결정 단순 X선 사진상 골절 유합의 평가가 어려울 때 만성관절염, 척추분리증의 수술여부 정밀 평가가 필요한 경우는 급여 대상입니다.

7. 척추 CT :

척수의 염증성, 기생충 질환 합당한 증상 혹은 신경학적 증상이 있는 추간판탈출증,척추강협착증, 퇴행성질환, 추간반 팽윤증(뒤쪽으로 팽창) 등의 진단 및 감별진단의 경우 급여 대상입니다.

지출 적 정리

위에서 알 명맥 있듯이 CT촬영시 지급 지향점 기준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게다가 주인 중요!! 아래와 같은 단서 조항까지 있습니다.

위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질환들 중에서도 담당의사의 분간 및 치료방향 설정을 위해 부득이 촬영했을 때는 합당한 관련 일거리 와 소견서를 참조하여 계산 여부를 결정합니다. 다시 말해 담당의사가 안찍어도 된다고 말려도 억지로 환자가 원해서 찍는 경우가 아니라면 담당의사 판단하에 촬영하는 CT는 보험 급여항목에 포함될 행운 있다는 겁니다. 보험 되나 안되나 쫄딱 걱정안하셔도 된다는 이야기. 나이드신 어르신들 취중 군자금 아깝다고 안찍고 집에 간다고 생떼 쓰시는 분들 많은데 웬만하면 의료보험 급여 적용되니깐 찍자고 하셔도 됩니다.

위의 사항에 해당하여 지급 대상으로 판정된 사례 위에서 나눠진 촬영 부위에 따라 수가가 나뉩니다. 또다시 조영제 사용여부, 이중시기 CT, 삼중시기 CT, 삼차원 CT, CT혈관조영, 관절관 내지 강내조영촬영, Cine CT, 제한적 CT 등의 세부 부위별로 비용이 달라집니다.

CT 촬영 비용

위의 급여기준에 관계 되어 급여대상인 경우에 촬영부위 및 촬영 종류에 따라 2015년 의원단가 기준으로 1부위 조사 앞 순수 CT촬영비는 최저 약 4만6천원 ~ 최고 약 14만원입니다. — 문의 추수 — 부위 및 촬영 종류에 따라 2020년 의원단가 기준으로 1부위 검사당 최저 약 5만7천원 ~ 최고 약 15만원(순수촬영비용)까지입니다.

여기에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폐암 25%, 클리닉 20%, 진료소 15% 의료기관종별로 가산율이 적용되며 조영제를 사용한 경우에는 조영제 비용이 금왕지기 됩니다. CT 촬영에 대한 본인부담금은 입원하여 검사한 경우라도 외래 본인부담율이 적용되며 원동기 종별에 따라 본인부담율은 차등적용 되고 있습니다. 검사대상자가 만6세미만이나 등록암환자 등인 경우는 본인부담금 경감대상이 됩니다.

Category: life
Blog Logo

므겨듀죠


Published

Image
므겨듀죠 의 잡학다식 블로그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홈으로 이동